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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헌문편 제33장>14-33-01子曰,“不逆詐,不億不信,抑亦先覺者,是賢乎!”

by 20h20h 2025.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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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3-01子曰,“不逆詐,不億不信,抑亦先覺者,是賢乎!”

曰不逆詐하며 不億不信이나 抑亦先覺者是賢乎인저

공자 가라사대 거짓을 거슬러서 (알려고 하지) 아니하며, 믿지 못하는 것을 헤아리지 아니하나, 아니 또한 먼저 깨달은 자가 이 어질도다.

 

:속일 사. :누를 억.

 

󰃨逆未至而迎之也億未見而意之也詐謂人欺己不信謂人疑己抑反語辭言雖不逆不億而於人之情僞自然先覺乃爲賢也楊氏曰君子一於誠而已然未有誠而不明者故雖不逆詐不億不信而常先覺也若夫不逆不億而卒爲小人所罔焉斯亦不足觀也已

 

未至而迎之也ㅣ오 未見而意之也ㅣ라 謂人欺己不信謂人疑己反語辭

역은 이르지 아니했는데 미리 맞아들임이오, 억은 보지도 않고 뜻을 둠이라. 사는 남이 나를 속임을 이름이오, 불신은 남이 나를 의심함을 이름이라. 억은 반어사라.

 

言雖不逆不億이나 而於人之情僞自然先覺이라야 乃爲賢也ㅣ라

비록 거스르지도 않고 억측하지도 아니하나 사람의 참과 거짓에 자연히 먼저 깨달아야 이에 현명함이 됨을 말함이라.

 

楊氏 曰君子一於誠而已이나 未有誠而不明者

양씨 가로대 군자가 정성에 한결같을 뿐이라. 그러나 성실하고서 밝지 못한 자가 있지 않느니라.

 

雖不逆詐하며 不億不信이나 而常先覺也ㅣ라 若夫不逆不億而卒爲小人所罔焉이면 斯亦不足觀也已

그러므로 비록 거짓을 거스르지 아니하고 불신을 억측하지도 아니하나 항상 먼저 깨달음이라 만약 무릇 거스르지도 않고 억측하지도 아니하나 마침내 소인의 속이는 바에 놓이게 된다면 이 또한 족히 보잘 것이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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