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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xagram 23. 박괘(剝卦)[卦象:山地剝]
가을. 정상이니 내려가야 하는 괘. 물러남
Splitting 파편 분열 Apart분리 분해
☶艮上 ☷坤下 곤[地.땅]이 아래에 있고, 간[山.산]이 위에 있다
剝,不利有攸往。 박(剝;깍음)은, 가서 다스리더라도 이롭지 않다. 해질녘 - 한 시대의 끝에 다다른 상황 즉 지나친 꾸밈의 시대는 갔다 혼란의 문턱에 들어섬 (威 - 戌<개 술>안에 女 - 겁에 질린 상태) 고로 물러나라 미련을 버려라 通則不痛 不通則痛 |
《彖》曰:剝,剝也,柔變剛也。不利有攸往,小人長也。順而止之,觀象也。君子尚消息盈虛,天行也。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 "박(剝)은 벗겨 떨어 뜨리는 것이다 ,剝괘는 유가 강을 변질시키려고 하고 있는 형상이다, 이것은 소인의 세력이 강대해진 것을 의미한다(음 5 양1) 바른정치를 추진하려 하여도 되지 않는다. 이런때는 事勢에 순응하여 스스로 절도를 지키며 행동을 정지하고 세태의 推移를 관망하여 때를 기다림이 좋다.군자는 榮枯盛衰와 차고 기우는 자연현상을 존중한다. 그것은 하늘의 운행법칙이기 때문이다 息 - 번식 |
《象》曰:山附於地,剝,上以厚下安宅。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산이 땅에 붙음이 박(剝)이고 ,위에 있는 군주는 이 괘상을 보고 人民의 생활을 厚福하게 하여 각자의 위치에서 生業에 안정하게 한다 子貢이 공자에게 물었다 Q 정치란 무엇입니까? Ans 足食 足兵 民信之矣 Q 셋중에서 하나를 버린다면 ? Ans 兵 Q 또 하나를 더 버린다면? Ans 食 정치의 금과옥조란 - 民 ( 無信不立 ) |
初六,剝牀以足,蔑貞凶。《象》曰:剝牀以足,以滅下也。< 기미 징조> 초육(初六)은 평상[牀]을 파괴하는데 먼저 그발에서부터 시작한다 안정을 상실한다 이것은 나라가 下部로 부터 파괴되는 것을 의미한다 흉하다 |
六二,剝牀以辨,蔑貞凶 《象》曰:剝牀以辨,未有與也。 육이(六二)는 파괴는 평상[牀]다리의 根着部에 이르렀다 위험이 아직 전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으나 곧 안정을 상실하고 말 것이다 흉하다 < 몸통부분까지 辨 받침 책상다리 위쪽> |
六三,剝之,无咎。 《象》曰:剝之无咎,失上下也。 드디어 파괴하여 분해되다. 상하가 서로 잃어버리게 되므로 헤어져 관련이 없게 된 상태다 이런 때 군자는 소인을 멀리하고 스스로 바른길을 지키면 허물은 없으리라 <육삼이 변하면 艮爲山> |
六四,剝牀以膚,凶。 《象》曰:剝牀以膚,切近災也。 침대의 다리는 드디어 그 위에 있는 사람의 신변에까지 위험이 절박하게 되었다‘ 흉하다 剝괘는 凶 그러나 窮則變 變則通 |
六五,貫魚,以宮人寵,无不利。 《象》曰:以宮人寵,終无尤也 。더욱우 오히려 도리어 허물 과실 尢절름발이 왕 고기를 꿰듯이 통솔하여 궁녀로서(만큼) 총애하게 되면 마침내 허물을 면하고 만사가 순조롭지 않는 것이 없으리라 . <소인들을 관용과 은혜로 감화시켜 궁녀에게 총애하듯 하면> |
上九,碩果不食。君子得輿,小人剝廬。 《象》曰:君子得輿,民所載也。小人剝廬,終不可用也。 나무의 높은 가지에 커다란 좋은 과실 한 개가 따 먹히지 않고 있다. 파괴와 혼란의 세상에서 혼자 남은 훌륭한 지도자는 인민의 추대를 받아 높은 지위를 얻을 것이요 소인들은 그 악덕이 세상에 용납되지 않아 스스로 그들의 據點으로 할 곳을 잃을 것이다. <씨종자> 碩果不食 - 탐스런 열매는 따먹지 말라 ( 열매 : 보릿고개 / 씨나락) 君子得輿 - 군자는 수레를 얻게될 것이다 란 자기만의 욕심을 버리고 자손에게 복을 끼쳐 줌을 이르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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