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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xagram 2.곤괘(坤卦)[卦象:중지곤 곤위지]
Earth. The receptive 포용 조화 母 順也
☷坤上 ☷坤下 곤[地.땅]이 아래에 있고, 곤[地.땅]이 위에도 있다.
곤괘(坤卦) 坤 元, 亨, 利,牝馬之貞。 君子有攸往先迷, 後得,
主利。 西南得朋 東北喪朋 安貞 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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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六 龍戰于野 其血玄黃。 六五 黃裳元吉。 六四 括囊 無咎無譽。 六三 含章可貞 或從王事 無成有終。 六二 直方大 不習無不利。 初六 履霜堅冰至 |
중심인물 | 무왕 |
주제 | 무왕의 殷을 정벌 |
소재 | 황화유역의 드넓은 대지 행군 |
사건진행 | 정벌하고 천하의 자리에 오름 |
상육 | 무왕의 사후 동생들이 난을 일으킴 龍戰于野 其血玄黃 |
육오 | 천자의 자리에 오름 黃裳元吉 |
육사 | 군사들이 충성을 다해 전쟁에 임함 括囊 無咎無譽 |
육삼 | 목야에서 싸움함 含章可貞 或從王事 無成有終 |
육이 | 황화의 넓은 유역을 행군함 直方大 不習無不利 |
초육 | 재차 출병에서 추운 겨울에 출병함 履霜堅冰至 |
주공이 난을 평정하고 오랜 세월 평화로워짐(用九) 등의 내용을 차례로 기술 |
坤, 元, 亨, 利, 牝馬之貞。 君子有攸往。先迷, 後得, 主利。 西南得朋 東北喪朋 安貞 吉。 곤坤은 만물을 시작케 하는 근원이고, 만물을 형통하게 성장시키고, 만물을 촉진시켜 이롭게 하고, 만물을 완성시키는 암컷 말(굳은 정조)의 올바름이다。 군자는 나아갈 바가 있다。 앞서서 주도하면 미혹하고 뒤이어 따르면 얻으니, 이로움을 주관한다。 서남쪽은 동류를 얻고 동북쪽은 동류를 잃으니, 안정되면서 올바르게 해야 길하다。 ★서남쪽-地勢가 순함 / 같은 –극 /兌 離 巽 동북쪽-지세가 험한 산/ 다른+극 /震 坎 艮 彖曰 至哉坤元 萬物資生 乃順承天 坤厚載物 德合无疆 含弘光大 品物咸亨 牝馬地類 行地无疆 柔順利貞 君子攸行 先迷失道 後順得常 西南得朋 乃與類行 東北喪朋 乃終有慶. 安貞之吉 應地无疆 「단전」에서 말했다。곤은 크고 발전함을 상징한다. 곤은 대지, 대지는 가장 위대한 生成力의 근원이다. 대지의 이 무한한 근원적인 힘을 받아 만물은 나고 또 자란다. 그리하여 하늘의 창조를 받들어 성취한다. 대지는 중후하여 만물을 싣고 있다. 그 은혜의 넓고 큼이 한계가 없다. 대지의 그 무한한 포용력에 안겨 만물 은 저마다 성장하고 번영한다. 암말은 땅과 같은 것 유순하게 자신의 도리를 지키면서 무한한 힘을 간직하고 있다 . 유순하면서 그리고도 모든 것이 마땅한 바를 얻고 굳게 정조를 지킨다 . 이것이 곧 곤의 위치를 따르 는 훌륭한 사람의 도리인 것이다 . 그러므로 선두를 달리면 길을 잃는 것이 일쑤지만 남의 뒤를 따르면 순조 롭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 서남의 방향을 가면 협력자를 얻어 함께 갈 수 있으나 동북의 방향 을 가면 친구를 잃을 것이다. 동북은 사물의 처음을 의미하는 것이요 서남은 사물의 뒤를 의미하는 것이다. 최후에는 커다란 경사가 있으리라. 항상 여성다운 유순하고 안존하고 정숙함을 잃지않으면 대지가 한계가 없는 것처럼 길이 행복할 것이다. ★彊=强 굳셀강 疆 지경강 끝 한계 = 土 + 彊 萬壽無疆 象曰 地勢坤 君子以厚德載物. 대지의 생성력 이것이 곤이니 군자는 이로써 스스로 그 덕을 두텁게 하여 만민을 포용한다 1. 初六 履霜堅冰至。 象曰 履霜堅冰 陰始凝也 馴致其道 至堅冰也。 서리가 내린다. 멀지 않아 얼음의 계절이 오리라. 서리는 음의 기운이 엉기어 굳어지기 시작한 것 먼저 오는 조짐을 보고 곧 미래를 추측하는 마음을 가지라 ★ 초효가 변하면 지뢰복괘 ☷ ☳ 한자문화권에서 새해를 정하는 기준은 3가지였다. 주역파(周易派)는 동지(冬至)부터 새해의 시작으로 보았고 달력상으로는 음력 1월 1일, 사주를 보는 사람들은 입춘(立春)일부터 새해로 간주한다. 음양으로 따지면 동짓날 다음부터 양이 길어지기 시작하므로 새해인 것이고, 달력계산을 하면 1월 1일이 가장 정확한 새해에 해당하고, 명리학의 관점에서는 날씨가 따뜻해지기 시작하는 입춘일을 새해로생각하였다. 주역에서는 동지를 괘(卦)로 표현하였다. 64괘 중에서 24번째 괘가 ‘지뢰복’ 괘이다. 위에는 곤(坤) 괘이고, 아래에는 뇌(雷) 괘이다. 위에는 땅이고 아래에는 우레가 있는 형국이다. 땅 밑 깊은 곳에서 우레가 움직이고 있다. 육효(六爻)로 보면 위의 5개는 전부 음으로구성되어 있지만, 맨 밑바닥에 한 가닥 양이 있다. 천지가 온통 칠흑 같은밤이지만 아궁이에서는 장작을 밀어넣고 불을 붙이기 위해서 부싯돌로 불을 채취하는 상황을 나타낸다. 미세한 불빛이 반짝한다. 이게 지뢰복 괘이다. 2. 六二 直方大 不習無不利。 象曰 六二之動 直以方也 不習無不利 地道光也。 대지는 平便하여 끝없이 광대하다, 대지처럼 平直하고 방정하고 광대한 덕을 갖춘자는 배우지 않아도 만사가 순조롭지 않음이 없다. 땅의 도리는 위대하다. ★남자 집안에서 순종하는 陰女를 취하여 남자를 낳는 천풍구와, 여자 집안에서 힘센 남자를 취하여 여자를 낳는 지뢰복. 천풍구 오행 음양 지레복 오행 음양 ☰ 金 양 ☷ 土 음 ☴ 木 음 ☳ 木 양 乾 兌 離 震 巽 坎 艮 坤 +金 -金 火 +木 -木 水 +土 -土 2효가 변하면 지수사괘 ☷ ☵ “지수사地水師” 땅 밑으로 물이 흘러갑니다. 안 보이는 가운데 움직이는 물 지하수 地下水. 지하수는 생명을 살리는 생수지만 易에서 말하는 지수 地水는 사람 살리는 물이 아니라 어둠 속에서 은밀하게 이뤄지는 일을 의미합니다. 국가를 침략하거나 국론 분열 및 군사 정보를 빼돌리기 위하여 암암리에 저지르는 일련의 공작 활동입니다. 돌이켜 보면 한 국가의 멸망이 있기 전에 사회 전반에 걸쳐 타락과 분열이 가속화 되었으며, 그 밑바탕에는 암약하는 스파이들의 책동이 국론을 분열시키고 그 사회를 어둠으로 몰고 갔습니다. 땅 밑에 고여 흐르는 물, 간첩들이 그 사회를 무너뜨리기 위하여 어둠속에서 계략을 꾸미고 반대 여론을 조성하는 등 국기를 문란케 하는 활동을 작은 의미의 地水師라고 한다면, 다른 나라를 정복 征服할 목적으로 군대를 동원하여 남의 나라를 침략, 전쟁을 일으키는 것을 광의의 地水師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소성 괘들이 겹쳐서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물[水]이 겹쳐서 대성 괘를 이루었다. 사(師)는‘선생’ , ‘군대’ , ‘거느리다.’라는 뜻이다. 땅 밑으로 물이 모이는 상이니 여러 사람이 모인 집단을 상징하므로, 통솔한다는 의미에서 사(師)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사 괘’는 능히 좋은 생각으로‘무리’를 이루어 정도를 지키며 장자(長者:덕망이 뛰어나고 장성한 사람)를 덕망이 뛰어난 사람을 왕으로 삼으면 상서롭고 환난이 없을 것이다. 3. 六三 含章可貞 或從王事 無成有終。 象曰 含章可貞 以時發也。 或從王事 知光大也。 뛰어난 재능도 안으로 간직하고 자신의 도리를 지키면서 때가 오기를 기다리라. 비록 발탁되어 영예스러운 지위에 놓여질지라도 화려한 성공을 바라지 말고 오직 최후의 대성을 위하여 겸양하는 마음을 가지라 ★ 3효가 변하면 지산겸 ☷ ☶ 謙 겸손할 겸, 자신보다 아래에 있는 사람을 잘 이끌어준다. 땅 아래 산이 있는 상이다. 겸손함을 이야기한다. 謙은 사람에 대한 겸손을 巽은 천명에 대한 겸손을 의미한다. 크게 가지고 있는 것을 지키기 위해서는 겸손해야 한다(大有者 不可以盈 故受之以謙). 겸괘의 호괘는 험난함 위에서 움직이는 형상이니, 이를 위해 겸손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4.六四 括囊 無咎無譽。 象曰 括囊無咎 慎不害也。 묶을괄 주머니의 주둥이를 졸라 매라. 함부로 才智를 자랑 말고 몸을 근신하면 재해는 없다. 허물도 없고 영예도 없을 것이다 ★ 4효가 변하면 뇌지예 ☳ ☷ 뇌지예괘는 갖은것이 많으면서도 겸손할 수 있으면 더 큰 즐거움이 생길 수 있다. 예는 즐거움, 태만, 미리의 뜻이 있다. 편안할때 위태로움을 생각해야 한다. 상괘 진괘는 행동하는 것이며 하괘 곤괘는 허한것이니 빈수레가 요란한 모습이 된다. 5. 六五 黃裳元吉。 象曰 黃裳元吉 文在中也。 황색의 치마로 상징되는 대길한 爻象 --天子의 색 (황색은 흙의 심볼이며 중앙을 표시하는 빛이다. 또 치마는 아래에 입는 것 , 위에 따르는 것이다 ) 황색의 치마는 아름다운 坤의 덕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 5효가 변하면 수지비괘 ☵ ☷ 비(比)는‘견주다’, ‘비교하다’, ‘인화(人和)’를 뜻한다. 물은 낮은 곳으로 모여 내를 이루고 힘을 합친다. 뜻을 같이하는 사람끼리 집단을 이루어 서로 돕고 협력하므로, 비(比)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비 괘’는吉하니, 처음 占하되 원하고 永하고 貞하면 허물이 없으리라. 한 번 더 점쳐서 영구히 나에게 바른 덕이 있음을 확인한 후 서먹했던 사람도 이제 찾아온다. 존경하거나 섬기며 가까이 따름을 상징함. 상서로우니 잘 살펴서 可否를 결정해야 한다. 만약 섬기며 따를 대상이 존귀하고 어른스러운 덕이 있는 데다 변치 않고 정도를 지킬 수 있다면 화는 없을 것이다. 순순히 복종하지 않던 나라까지도 다 달려와 섬기며 따르게 된 다음에 뒤늦게 오는 자는 흉할 것이다. 6. 上六 龍戰于野 其血玄黃。 象曰 龍戰于野 其道窮也。 두 마리의 용이 들에서 싸우니 그 피는 검고(하늘) 누르다 (땅) 음이 극성하면 반드시 양과 겨루어 항쟁하게 된다 (아내가 지나치게 잘난 체 하면 남편과 싸우게 되고 신하가 지나치게 세력을 가지면 임금과 항쟁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쌍방은 모두 손상을 가져온다. 흑색은 하늘의 빛이요 황색은 땅의 빛이다. 검은 빛과 누른 빛의 피는 天地 곧 음양의 쌍방에 모두 상해를 가져 옴을 뜻한다) ★ 6효가 변하면 산지박 괘 ☶ ☷ 위는 산[山]이고,아래는 땅[地]이다. 박(剝)은‘벗기다’, ‘빼앗다’라는 뜻이다. 산이 땅 위에 우뚝 솟아 있다. 비바람에 깎여 벗겨지고 상처를 입는다는 뜻에서 박(剝)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매사에 조심해야 한다. 박 괘’는 벗겨져 떨어짐(剝落)을 상징함. 일의 성장과 발전에 이롭지 않다. 즉 정기가 쇠퇴할 때는 편안히 머물며 때를 기다려야 함을 뜻함. 박은 적극적으로 행동하면 좋지 않다. 이 괘를 얻은 사람 지위가 불안정한 때이다. 나아가면 좋지 않다. 물러가 자신을 지키는 것이 좋다. 지금은 소인의 세력이 신장 하는 때, 이럴 때에는 시세에 좇아 머물러야 할 곳에 머물러 바른 도를 지켜야 한다. 군자는 양의 기세가 쇠하거나, 성하거나, 극성하거나, 완전히 없어지거나하여 그 성쇠소장이 순환하는 것임을 알아. 그 법칙을 존중하고 그를 본받아 행동한다. 그러한 까닭에 쓸데없는 한탄으로 그 지키는 바를 버리는 일이 없다. 몸은 병들어 마르고 하던 일은 그 괘도가 무너진다. 用六 利永貞。 象曰 用六永貞 以大終也。 길이 한결같이 음양을 지키면 순조롭고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선천8괘(복희) -상하좌우 공간적개념 乾(南) 兌3여 巽1여 (東)離2여 坎2남 (西) 震1남 艮3남 坤(北) 父-주변이 여자 母-주변이 남자 음양이 서로 엉김 주제자 - 乾 (씨앗 / 相生) 河圖 - 龍馬(머리/몸) |
후천8괘(문왕 -계절/ 방위 시간적개념) 남(夏) 離 巽 坤 동(春)震 兌서(秋) 艮 乾 坎 북(冬) 洛書는 河圖 2000년 후 주제자 - 坎 (물) 씨앗을 싹트게 相剋 주왕이 유리로 유배 |
서남 (음괘) - 곤 태 이 손- 동북 (양괘) - 건 진 감 간- |
五行의 배속 | |||||
木 | 甲乙 | 寅卯 | 曲直 | 靑 | WOOD |
火 | 丙丁 | 巳午 | 炎上 | 赤 | FIRE |
土 | 戊己 | 辰戌丑未 | 稼穡 | 黃 | EARTH |
金 | 庚辛 | 申酉 | 從革 | 白 | METAL |
水 | 壬癸 | 亥子 | 潤下 | 黑 | WATER |
12辟(消息)卦
☻ 冬→春= 艮(봄시작) 春→夏= 巽(여름시작) 夏→秋= 坤(가을시작) 秋→冬= 乾(겨울시작)
(해임 자계축艮) (인갑 묘을 진巽) (사병 오정 미坤) (신경 유신 술乾)
★ 24절기 순환(12절 12기) -14/15/16/17일 간격을 두고 순환
16 | 16 | 16 | 14 | 17 | 17 | 17 | 17 | 16 | 16 | 16 | 16 | ||||||||||||||
1월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
15 | 16 | 16 | 16 | 16 | 16 | 17 | 16 | 16 | 17 | 15 | 16 | ||||||||||||||
입 춘 |
우수 | 경 칩 |
춘분 | ||||||||||||||||||||||
14일–1번 15일-2번 16일-15번 17일-6번 ♣ 평균 16만에 순환 (5일/20일 부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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