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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xagram 16.예괘(豫卦)[卦象:뇌지예]
Enthusiasm Comport 기쁨
殷의 紂王의 포악함
☳震上☷坤下 곤[地.땅]이 아래에 있고, 진[雷.우뢰]이 위에 있다.
豫,利建侯行師。 예(豫)는 제후를 세워 군대를 움직임이 이롭다. 오직 양효가 하나 |
《彖》曰:豫,剛應而志行,順以動,豫。豫,順以動,故天地如之,而況建侯、行師乎?天地以順動, 故日月不過而四時不忒;聖人以順動,則刑罰清而民服。豫之時義大矣哉! 忒 틀릴특 /어긋날특 《단전(彖傳)》에서 말하였다. "예(豫)는 도리에 순응하여 움직인다 그러므로 하늘과 땅도 자연의 도리에 따라 움직임이 이와같은 것이다 이렇게 도리에 순을하여 움직이면 나라는 크게 발전하여 공있는 자에게 제후를 봉해주고 반역하는 자에게는 토벌의 군사를 일으킴도 좋을 것이다 하늘과 짱이 자연법칙에 순응 하여 움직이므로 해와 달이 운행을 그르치지 않고 춘하추동이 어긋나는 법이 없는 것이다 성인도 인간 본연의 순리에 좇아 움직이면 곧 형벌이 바르게 시행되고 인민이 마음으로부터 복종하는 것이다 예괘가 때가 되어 움직인 것을 보여준 것은 진실로 그 의의가 중대하다 |
《象》曰:雷出地奮,豫,先王以作樂崇德,殷薦之上帝,以配祖考。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우레가 땅에서 나와 떨침이 예(豫)이며, 선왕이 그로써 음악을 지어 덕(德)을 높이고 그것을 연주하여 크게 [殷]상제께 제사를 올리고 그로써 조상과 아버지를 배향(配享)한다." |
初六,鳴豫,凶。《象》曰:初六鳴豫,志窮凶也。 초육(初六)은 상사의 총애를 받으므로 말과 행동이 가끔 득의양양해한다 교만한 마음이 발생하여 멀지 않아 궁지에 빠지리라 흉하다 |
六二,介于石,不終日貞吉。《象》曰:不終日貞吉,以中正也。 육이(六二)는,자신의 뜻을 지킴이 돌보다도 굳다 그 과단성은 매우 확연하여 인순하고 주저함이 없다 그 뜻이 중정하여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한결같이 하여 변함이 없으면 길하리라 |
六三,盱豫,悔,遲有悔。《象》曰:盱豫有悔,位不當也。盱 쳐다볼우 조심할우 육삼(六三)은,실력없는자가 자신에게 과도한 지위에 있으면서 상사에게 아첨하고 남의 세력을 자세하여 자만하고 있다 회개함이 늦어지면 영구히 후회를 남기게 되리라 |
九四,由豫,大有得。勿疑,朋盍簪。《象》曰:由豫大有得,志大行也。由실천하다 구사(九四)는, 천하의 즐거움을 이룩한다 그 뜻이 크게 신장되어 목적을 성취하리라 의심하지 말라 천하의 동지들이 덕망을 흠모하여 그름 모이듯 하리라 |
六五,貞疾,恒不死。《象》曰:六五貞疾,乘剛也;恒不死,中未亡也。 육오(六五)는 실력없는 군주가 왕의 지위에 있어서 그의 높은 지위는 밑에 있는 강력한 실력을 가진 신하의 힘에 얹혀있는 비정상적인 병적 상태에 있다 그러나 인민의 마음이 아직 떠나지 않았으므로 나라가 멸망하지는 않는다 |
上六,冥豫成,有渝,无咎。《象》曰:冥豫在上,何可長也? 渝 변할투 변할유 상육(上六)은 歡樂에 탄식하여 이성을 잃는다 최고의 지위에 있으면서 그러한 태도를 가지면 어찌 그 지위를 오래 보전할 수 있으랴 그러나 반성하고 회개하면 허물은 없으리라 |
鳴豫 - 중독기쁨(도박...) 말로만 하는 것 미성숙인의 처세
冥豫 - 고정관념강요 (라떼는....) 미성숙인의 처세
盱豫 - 실세에게 아부 미성숙인의 처세
由豫 - 바르게 처세후(근거를 바탕) 성숙인의 처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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