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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xagram 63.기제괘(旣濟卦)[卦象:수화기제]
After Completion.완공 성공 모든 효가 제자리
☵坎上 ☲離下 리(離)[火.불]가 아래에 있고, 감(坎)[水.물]이 위에 있다.
既濟,亨小,利貞。初吉終亂。 기제(旣濟)는 형통함이 작으니 곧아야 이로우며, 처음은 길하고( 내괘 밝음 火 ) 마침에는 어지럽다 (외괘 어두움 水) |
《彖》曰:既濟亨,小者亨也。 利貞,剛柔正而位當也。初吉,柔得中也。終止則亂,其道窮也。 모든 강효과 유효가 정당한 위치에 있다. 임금과 신하와 백성들이 모두 적재적소에 정당하게 자리잡은 완전상태를 보이고 있다 . 이러한 완전무결한 상태가 변함없이 계속되면 모든 것은 순조로울 것이다 그러나 완전무결한 상태는 오래 지속되기 어려운 것이다 柔爻가 하괘의 중위에 바르게 위치하였으니 처음에는 모든 사람들이 제 위치에서 정당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상징한다 그러니 처음은 길한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정당한 노력의 상태가 그치면 길은 막히는 것이다. 그리되면 종말은 혼란하여지는 것이다 |
《象》曰:水在火上,既濟,君子以思患而豫防之。 《상전(象傳)》에서 말하였다. "물이 불 위에 있어서 왕성하게 타고있는 불을 꺼 버리려고 하고 있는 것이 수화기제(水火旣濟)인데, 군자가 그로써 환난(患難)이 일어날 것을 경계하여 예방에 노력한다 ★韓明澮 붓도랑회 –성종께 유언 始動終怠 人之常情 愼願 終如始 노자 – 도덕경 民之從事 常於幾成而敗之 愼終如始 則無敗事 백성의 일이란 항상 거의 이루려고할 때 실패하니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과 같이 하면 실패하는 일이 없다 |
初九,曳其輪,濡其尾,无咎。 끌예 《象》曰:曳其輪,義无咎也。 함부로 전진할 때가 아님을 알고 앞으로 굴러가는 차 바퀴를 잡아당긴다. 여우가 그 꼬리를 적시면 되돌아 나오는 법. 이렇게 자제하면 허물은 없을 것이다 ●여우가 물을 건널 때는 꼬리를 치켜들어 젖지 않도록한다 .만일 젖지 않을 수 없는 경우가 되면 건너지 않고 되돌아 나온다고한다 완성은 오래가지 못함 정신- 지혜(水)와 열정(火)을 말하고 혼백- 행동(얼)과 언어(넋)을 이른다 |
六二,婦喪其茀,勿逐,七日得。풀숲불 머리꾸밀불 수레포장불 다스릴불 《象》曰:七日得,以中道也。 여자가 예복에 쓰는 머리의 장식품을 잃는다. 찾으려고 쫓아 다닐 것은 없다. 도리에 맞는 바른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으면 일주일이면 저절로 되돌아 올 것이다 ★천간-양 지지-음 → 사랑하면 닮아간다 -응축 하강하는 水가 많은 여자가 상승 확산하는 火가 많은 남자와 사랑에 빠진다면 -여자는 부피의 변화 남자는 깊이의 변화 |
九三,高宗伐鬼方,三年克之,小人勿用。 高宗 -殷王 武丁 鬼方-북방오랑캐 三年-힘들고 고달픔 《象》曰:三年克之,憊也。고달플비 은나라의 왕 고종(무정)이 귀방을 토벌하여 3년만에 겨우 이것을 평정하였으나 국력은 매우 피패하였다 고종같은 훌륭한 임금도 그러하였다. 소인은 이러한 벅찬 일은 하지 말 것이다 |
六四,繻有衣袽,終日戒。고운명주수(유) 여기서는 濡(적실유)자로 본다 걸레여/ 헤어진옷여 《象》曰:終日戒,有所疑也。 배 밑으로 새어 들어오는 물을 헌 옷으로 막고 있다 혹이나 소홀함이 없는가 하여 온종일 경계하고 있다 |
九五,東鄰殺牛,不如西鄰之禴祭,實受其福 종묘제사이름약 (여름제사 /간략한 제사) 《象》曰:東鄰殺牛,不如西鄰之時也;實受其福,吉大來也 東鄰 (殷) 西鄰(周) 동쪽 이웃의 소를 통째 희생으로 바치는 성대한 의식의 제사보다는 서쪽 이웃의 성의있는 간소한 제사가 진정 복을 받을 것이다 (일설에 동쪽 이웃은 은나라의 紂왕을 가리킴이요 서쪽 이웃은 周나라의 文王을 가리킴이라고 함 ★예방의 중요성 -死後藥 方文(處方箋 기록할 전) |
上六,濡其首,厲。象》曰:濡其首厲,何可久也。 큰 강을 건너는 데 경계함이 없이 함부로 전진하다가 깊은 물 속에 빠져 들어가 머리까지 적신다 위험하다. 어찌 그 목숨을 오래 유지할 수 있겠는가 실력이 없으면서 높은 지위에 있는 자가 교만한 마음까지 기졌으니 그 지위를 오래 지속하지 못하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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