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효과
Pygmalion effect 로젠탈효과, 자성적 예언, 자기 충족적 예언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
피그말리온 효과는 로젠탈(Rosenthal, R0bert)효과, 자성적예언,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한다.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인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한 심리적 용어이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인 피그말리온은 조각에 심취하여 삶 전체를 조각에만 몰두하며 살았다.
그러던 어느 날 피그말리온은 자신이 이상형으로 생각하는 여인을 조각상으로 만들고자 결심했다.
그렇게 완성한 조각상은 너무나 완벽하고 아름다웠다.
너무나 아름답게 조각된 조각상에 자신도 모르게 점점 빠져든 피그말리온은 차가운 조각상에 마치 살아있는
여인인 것처럼 진심으로 대했다.
이것을 올림포스산 위에서 측은하게 지켜본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티테는 아들 에로스를 보내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었다.
피그말리온은 사람이 된 아름다운 여인에게 ‘갈라테이아(Galatea)’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행복하게 잘 살았다고
한다.
이 이야기에서 유래된 심리학 용어가 ‘피그말리온 효과’ 다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기대하면 잘 풀리고, 안 풀리겠다고 생각하면 정말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는
자기 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과도 같은 말이라고 한다.
이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심리학에서는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의미이다 특히 교육 심리학에서는 교사의 관심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된다
1968년 하버드 대학교 사회 심리학과 교수인 로젠탈(Rosenthal, R0bert)과 미국에서 20년 이상 초등학교 교장을 지낸 제이콥슨(Jacobson Lenore)은 미국 센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능 검사를 실시한 후 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한 반에서 20%정도의 학생을 뽑았다 그 학생들의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적 능력이나 학업 성취의 향상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이라고 믿게했다 8개월 후 이전과 같은 지능 검사를 다시 실시했는데 그 결과 명단에 속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게 나왔다 뿐만 아니라 학교 성적도 크게 향상되었다 명단에 오른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격려가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 연구 결과는 교사가 학생에게 거는 기대가 실제로 학생의 성적 향상에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입증했다
유사개념으로는 위약효과, 골렘효과, 한스효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