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옹야편제6장>06-06-01季康子問,“仲由可使從政也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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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6-01季康子問,“仲由可使從政也與?”子曰,“由也果,於從政乎何有?”曰,“賜也可使從政也與?”曰,“賜也達,於從政乎何有?”曰,“求也可使從政也與?”曰,“求也藝,於從政乎何有?”
季康子ㅣ 問仲有는 可使從政也與잇가 子ㅣ 曰由也는 果하니 於從政乎애 何有ㅣ리오 曰賜也는 可使從政也與잇가 曰賜也는 達하니 於從政乎애 何有ㅣ리오 曰求也는 可使從政也與잇가 曰求也는 藝하니 於從政乎애 何有ㅣ리오
계강자가 묻자호대 중유는 가히 하여금 정사를 따르리잇가? 공자 가라사대 유는 과강하니 정사를 따르는 데에 무엇이 있으리오(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가로대 사는 가히 하여금 정사를 따르리잇가? 가로대 사는 통달했으니 정사하는데 무엇이 있으리오. 가로대 구는 가히 하여금 정사를 따르리잇가? 가라사대 구는 재주가 있으니 정사를 따르는데 무엇이 있으리오.
從政謂爲大夫果有決斷達通事理藝多才能○程子曰季康子問三子之才可以從政乎夫子答以各有所長非惟三子人各有所長能取其長皆可用也
從政은 謂爲大夫라 過는 有決斷이오 達은 通事理요 藝는 多才能이라
○程子ㅣ 曰季康子ㅣ 問三子之才ㅣ 可以從政乎아 한대 夫子ㅣ 答以各有所長하시니 非惟三子라 人各有所長이니 能取其長이면 皆可用也ㅣ라
종정은 대부가 됨을 이름이라. 과는 결단성이 있음이오, 달은 사리에 통함이오, 예는 재능이 많음이라.
○정자 가라사대 계강자가 “세 사람의 재주가 가히 써 정사에 종사할 수 있습니까?” 묻자온대 부자가 각각 장점이 있음으로써 대답하시니 오직 세 사람 뿐이 아니라. 사람이 각각 장점이 있으니 능히 그 장점을 취하면 다 가히 씀이라.